세무법인 서진

세무상담

세무상담

Main > 세무상담 > 세무상담
 
작성일 : 18-01-17 13:34
사업장별 사업자등록
 글쓴이 : 권순범
조회 : 314  

현재 두곳의 상가를 계약하였습니다 

한곳은 제조업장으로 사용하며 다른 한곳은 판매업장으로 사용합니다 

제 제조업장에서 만들어진 상품들이 오직 제 판매업장으로만 가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제조업장의 매출이 따로 잡히지 않을것 같습니다.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상가가 매출이 0이어도 상관이 없는지 


세무사 장재혁 18-01-17 13:35
답변 삭제  
안녕하십니까?

세무법인 서진의 장재혁 세무사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업자이신경우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의 납부의무가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는 사업장을 기준으로 매출세액과 증빙이 있는 매입세액의 차액을 납부하는 것이고,

사업장이 두개이상 이신 경우 각 사업장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사업자단위과세로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사업자의 사업장들을 하나로 묶어서 신고 납부는 가능하십니다. 각 사업장에서 부담하시는 매출에 따라서 납부하시면 되니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사업장이 늘어난다고 늘어나는 부가가치세는 없습니다.

종합소득세는 5월말에 사업자의 사업소득 뿐만 아니라 근로소득, 기타소득, 20천만원 초과의 금융소득 등의 다른 모든 소득을 합산하게 됩니다. 사업장이 한개이거나 두개이상이라고 해도 모두 합산되며 납세의무자 한명에게 발생한 1년의 모든 소득에 대해서 초과누진에 따라서 세율이 적용됩니다. 사업장이 두개로 매출을 쪼개거나 한개의 사업장에서 매출이 전부 발생되거나 매출에서 관련경비가 차감된 것 만큼 사업소득금액이 되므로 사업장 수와 소득세는 무관합니다. 질문자님께서 올린 매출에서 인정되는 경비만큼이 소득금액이며, 다른 소득금액들과 합산되면서 세금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매출이 0인 사업장은 무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세청 4대사회보험 국토교통부 조세심판원 대법원 감사원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법제처 한국세무사회